기사 메일전송
보청기의 착용과정(2) - 노인 청각장애인 중 87%가 보청기 미착용 - 난청인들 사회적인 편견이나 고립으로 생활에 이중고 겪어
  • 기사등록 2020-04-28 17:51:41
기사수정

-전호 계속해서-


▲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청각언어치료학과 교수 이경원

6. 착용효과의 평가

어느 정도 적응 기간이 지나면 착용하고 있는 보청기가 일상생활에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받아야 한다.

 

이를 착용효과평가(outcome measures) 또는 보청기적합확인(hearing aid verification)이라고 한다.

 

센터에서 흔히 시행하는 착용효과평가는 방음실에서 시행하는 보청기 착용 후 청력역치(aided threshold), 단어인지도 및 문장인지도 검사, 전기음향 조절의 확인을 위한 2-cc 커플러측정(2-cc coupler measurement)과 실이측정(real-ear measurement)(우측그림 참조) 그리고 주관적인 평가인 자가평가설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 내용은 난청인의 청능 재활 목표, 다양한 환경에서의 대화 능력, 만족도 등에 따라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을 병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여러 번에 걸쳐 시행한다.

 

 

7. 청능훈련

보청기를 착용했음에도 일상생활에서 대화에 어려움을 겪거나 어음인지도를 좀 더 개선하기 위해서는 청능훈련을 고려할 수 있다.

 

청능훈련은 새로운 소리가 뇌로 전달되었을 때 청각피질(auditory cortex)이 새롭게 반응하여 청신경연결고리 회로를 새롭게 구성하는 뇌가소성(neuroplasticity)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청능훈련에 사용하는 음원은 환경음, 음악, 단음절어, 다음절어, 문장 등의 어음을 사용할 수 있다.

 

훈련 시간 및 기간은 회당 20~40분으로 주 2~3회씩 총 5~15주의 기간이 필요하다.

 

총 훈련기간은 주당 훈련 횟수, 피훈련자의 적극성과 난청인의 어음이해 능력 등에 따라 달라지며, 훈련이 끝난 이후에도 청능훈련의 효과는 지속된다.

 

훈련 장소는 대부분 센터의 정해진 장소에서 시행하지만, 최근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개인용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상에서 훈련을 시행할 수 있다.

 

 

9. 사후관리

사후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청각 손실의 변화 및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확인, 보청기의 상태 점검 등을 위해 필요하며,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사후관리를 위해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이롭다.

 

그리고 방문 시 평가 및 점검해야 할 항목이 많은 관계로 예약을 해 두는 것이 좋다.

 

 

10. 상담 및 교육

위에 설명한 보청기 적합관리 과정 중에는 각 과정에 맞는 상담 또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상담 및 교육 내용은 보청기의 관리 요령을 비롯하여 각 과정 중에 실시한 검사, 평가 내용에 대한 결과의 이해, 난청인이 지켜야 할 사항, 주의사항 등이 있다.

 

그리고 난청인은 물론 난청인 주변인까지 포함해서 상담 및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 보청기 적합관리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듯이 보청기의 착용 과정은 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그리고 난청이 발생했을 때 최대한 빨리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보청기의 착용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현재의 의사소통 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많은 연구자들이 보청기의 조기 착용이 우울증과 치매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난청이 발생하면 평생 보청기를 사용해야 하는 만큼 보청기 적합관리 과정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전문적인 지식과 시설 및 공간을 갖춘 보청기전문센터를 찾아서 최대한 빨리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kan.co.kr/news/view.php?idx=293
  • 기사등록 2020-04-28 17:51:4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